» 돌잔치 정보 » 돌잔치 소식 » 돌잔치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직계가족 개념 정리

돌잔치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직계가족 개념 정리

돌잔치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에서 직계가족은 5인 이상 모임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오해가 많은 것 같아 정확하게 직계가족의 의미를 정리해 봅니다.

직계가족에 대한 개념정리 왜 필요한가?

우리가 살면서 직계가족이란 말은 가끔 사용합니다만 요즘처럼 이렇게 직계가족이란 말을 자주 이용하는 경우도 없었던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직계가족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이번에 발표한 사회적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하향하면서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유지했습니다. 다만 직계가족은 5인 이상 집합금지에서 제외 한다라는 항목 때문입니다. 직계가족은 5인 이상 모일 수 있다는 것인데 그럼 직계가족은 누구인가? 어디까지인가? 이러면서 직계가족에 대한 개념정리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다만, 정부 발표에서 직계가족의 범위를 정해 주긴 했습니다. 직계 가족은 직계 존.비속을 뜻한다라고 명확하게 범위를 정해 주었습니다. 인터넷 기사들은 직계가족 범위를 이야기하며 형제/자매는 안되고 부모없이 모이는 것도 안된다는 이야기를 해 오해와 부모없는 사람은 모이지도 못하냐?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제가 정확하게 직계가족의 범위를 알려 드립니다.

아래 도표를 보면 나와 배우자를 기준으로 양가 부모님과 나의 자녀들과 그 가족들까지를 직계가족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직적인 관계 입니다. 나를 기준으로 나 또는 와이프의 형제/자매 즉, 수평적인 관계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내가 기준일때 양가 모두 모일 수 있는 방법은 나 또는 와이프의 어머니/아버지만 모이는 자리만 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형제/자매가 모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닙니다. 있습니다.
한쪽 집만 생각한다면 예를 들어 처가에 장인 장모님 뵈러 갔습니다. 그럼 몇명인가요?
– 저 & 와이프: 2명
– 장인 &장모님: 2명
여기서 제 동생네와 애들 2명, 그리고 형과 형수 그리고 그의 애들 2명도 함께 모였습니다.
– 동생내외: 2명 / 애들 2명 => 4명
– 형 내외: 2명 / 애들 2명 => 4명

여기까지만 해도 현재 12명 입니다. 하지만 모두 직계가족 범위에 속합니다.
나를 기준으로 한것이 아니라 아버지를 기준으로 봤을때 나와 형, 그리고 동생은 아버지의 자녀의 개념으로 수직적인 관계이고 자녀들의 자녀 및 손녀,손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 합니다.

즉, 다시 말하면….

친가 가족들 따로, 외가 가족들 따로 모인다면 아버지 기준으로 직계가족이 형성되어 많은 식구들이 모일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을 정부에서 이번 거리두기 완화에 적용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설명이 부족해 많은 오해가 있었습니다.

이글 단축주소: https://doljunmom.com/tXA7p

2 thoughts on “돌잔치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직계가족 개념 정리”

Leave a Comment